주황빛이 곱게 익은 홍시는 달콤한 과즙과 쫄깃하게 씹히는 과육이 정말 매력입니다. 이런 맛과 식감 때문에 남녀노소, 아이, 어른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고르는 법과 보관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 바나나 효능 및 보관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홍시 효능
1. 혈관 질환 예방
홍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홍시 펙틴, 셀룰로오스 등 다양한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혈액 속에서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피의 흐름을 좋게 합니다. 이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강화
홍시에는 다량의 비타민 C가 사과보다 17배 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C는 호흡기질환에 걸리기 쉬운 겨울에 면역력 증진에 좋고 노화를 늦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3. 눈 건강
홍시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성분이 사과, 배보다 훨씬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A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눈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홍시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야맹증 개선 및 시력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 폰을 오래 보는 분이라면 꾸준히 섭취하시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4. 숙취해소
홍시에 고루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 및 미네랄 그리고 탄닌 성분은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흡착해 배출하고 위장 속 열독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빠른 회복을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홍시에 있는 풍부한 당질 성분이 숙취로 인한 피로해소나 갈증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5. 항산화 효과
홍시의 탄닌은 우리 몸의 산화와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등이 타닌의 주성분으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줄여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흡연자의 니코틴을 배출하고 고혈압·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홍시 부작용
1. 변비 및 철분 부족 현상
또한, 탄닌 성분이 몸속에서 철분과 결합해 철분 부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빈혈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2. 체중 증가
홍시의 탄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지만 수분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강해 대변을 딱딱하게 만들고,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홍시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당히 먹으면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지만, 당분이 많아 당뇨환자분들은 조심해야 하며, 과다 섭취 시에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홍시 고르는 방법과 보관 방법
맛있는 홍시를 고르는 방법으로는 잘 익은 상태에 표면에 흠집이 없으며, 겉이 말랑말랑하고 윤기가 흐르는 홍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홍시를 상온에서 보관하면 금방 물러지게 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꼭지를 따내어 밀폐용 음식 보관함에 넣고 냉동 보관을 하였다가 드시기 전에 실온에서 20분 정도 해동 후, 아이스 홍시로 드시면 장기간 홍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