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세균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성병 균으로 여겨졌습니다.
보통 성관계 후에 감염이 돼서 자주 발견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여러 연구와 실험으로 성병 균은 아니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의 성병 유무, 증상 및 치료 방법 등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치료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성병인가?
먼저 성병 균으로 인정받으려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성관계를 통해서만 감염이 되는 경우, 두 번째는 치료하지 않고 계속 방치할 경우에 이 병이 계속 진행이 되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은 두 가지 조건에 다 해당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이 세균이 성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감염된다고 여겨졌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한 번도 관계를 맺은 적이 없는 여성의 질 내에서도 발견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세균은 별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도 몇 년씩이나 자궁 경부 등에 잠복해 있기만 한 경우도 많으며, 방치해도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합니다.
이 균이 검출됐다고 해서 반드시 성관계로 인해 감염됐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즉, 밖에서 들어온 게 아니라 원래부터 질 내부에서 살고 있었던 것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원인
이 세균이 검출되면 배우자를 의심하거나 혹은 반대로 오해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세균은 질의 가장 안쪽 끝에 있는 자궁 경부로 숨어들어 가서 몇 년 전에 감염되었던 것이 이제야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으며, 원래부터 질 내에 살고 있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클라미디아, 매독, 임질균과 같은 성병 균하고 함께 검출됐다면 관계로 인해서 감염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이 검출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걱정과 의심을 하기보다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병원을 찾아서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증상
남성 증성
남성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양감(가려움증)
- 배뇨통(소변 시 화끈거림)
- 점액 농성 분비물
- 전립선염 등
여성 증상
60% 여성이 감염 증상 없이 생식기에 이 균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고 합니다. 여성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복부 불편감
- 빈뇨
- 야간뇨
- 혈뇨
- 질 분비물 증가
- 조산 및 저체중아 등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검사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은 병원에서 간단하게 소변검사로 감염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 자궁내막 검사로도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치료
유레아플라스마 유레아리티쿰 치료는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치료 시 사용되는 항생제는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이나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이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치료 기간이 끝날 때까지는 성관계를 하지 말아야 하며, 재감염되지 않도록 파트너도 함께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