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획증후군은 외부충격, 압박 등에 의해 발생하며, 심한 통증과 붓기 등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획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가스라이팅 예시 화법 및 자가진단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획증후군이란?
근육들을 감싸는 질긴 막의 조직을 근막이라고 하며, 근막들이 연결되어 주머니를 형성하고, 그 주머니 안에 근육들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근육이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어 구획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구획증후군은 근육 구획 내 압력이 증가하면 혈류가 감소해 신경과 근육이 손상 돼, 근육과 기타 연부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으로 급성과 만성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구획증후군 증상
급성 구획증후군
급성 구획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심한 통증, 근육 조임, 붓기, 저림, 따끔거림, 근육의 약화및 마비 증상 등이 있습니다.
만성 구획증후군
만성 구획 증후군의 증상은 신체 활동 중에 두통, 경련 또는 강한 압박감 등이 있습니다.
발병 요인
급성 구획증후군
급성 구획 증후군의 발병 요인으로는 골절, 압박 부상, 화상, 근육의 출혈 또는 붓기 등이 있습니다.
만성 구획증후군
만성 구획 증후군의 발병 요인으로는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반복적인 동작을 하는 운동선수 및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구획증후군 치료
급성 구획증후군
급성 구획 증후군은 심한 외상 후에 생기는 것이므로 통증이 심하며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근막 절제술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만성 구획증후군
만성 구획 증후군은 급성 구획 증후군과 달리 통증이 약하고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없어지므로 수술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물리적 치료, 휴식 및 재활 운동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사랑니 발치후 통증 줄이는 법(기간, 완화,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