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과 축농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약물 치료만으로는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축농증은 발병하면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최근 제가 부비동염(축농증)과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았는데, 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아래에서는 실제 축농증(부비동염) 및 비중격만곡증 수술 하게된 계기 그리고 후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축농증 수술후기 2탄📌 빈대 물렸을 때 증상 치료약 방법 및 물린자국 특징 정리
📌 라식 라섹 인공눈물 처방 건강보험 적용받는 방법(비급여 이유)
📌 한쪽 귀가 먹먹할 때 해결 및 원인(이충만감 메니에르 난청)
축농증(부비동염) 수술 결심
환절기마다 재채기와 맑은 콧물이 나오는 것은 비염의 일상이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축농증’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축농증은 코 주변 공간에 농이 차면서 압통이 생기고 노란 콧물이 나오는 증상입니다. 축농증은 항생제를 반드시 복용해야 하며 한 번 복용 시 최소 1주일 이상이 필요합니다.
저는 노란 콧물보다는 압통이 심해 두통을 자주 겪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CT를 찍을 때마다 이마 주변의 빈 공간에 농이 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능성 코수술은 대학병원
현재는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성형을 함께 제공하는 개인 성형(이비인후과) 병원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병원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10년 전 비염으로 인해 개인 병원에서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았지만 지혈이 잘 되지 않았고 효과도 미미했습니다. 이후 다른 이비인후과에서는 수술을 다시 받아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 비중격만곡증 수술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병원 글을 참고하세요.
👉 비중격만곡증 수술 방법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수술은 대학병원에서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실비 처리도 가능하므로 전문 교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비동염(축농증)과 비중격만곡증 수술 판정
이비인후과에서 유명한 교수에게 진료를 받았고, 검사 결과 축농증과 비중격만곡증 수술이 필요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축농증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웠으며 이전 수술로 인해 비중격이 제대로 절제되지 않아 재수술이 필요했습니다. 교수님의 신뢰를 바탕으로 5개월을 기다려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기 Day1~4
수술 전날 입원
수술 전날 입원했는데, 특별한 일은 없었습니다. 다만, 밤에 코털을 제거하는 과정이 꽃다운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수술 당일, 수면 마취를 시작하고 나서는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수술 당일 첫날
수술에서 깨어났을 때, 코가 막혀 숨쉬기 어려웠고 입안은 매우 마른 상태였습니다. 첫날은 코의 통증으로 정신이 없었습니다.
저녁에는 병원 밥을 먹을 수 있었지만 코가 거즈로 막혀 있어서 먹는 내내 음식을 흘렸습니다. 숟갈을 입에 대면 거즈에 닿아 먹기 어려웠고 통증과 피로로 인해 제대로 먹지 못했습니다.
수술 입원 꿀팁
특히 무통 주사 옵션이 있다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목이 매우 마르지만 물 마시기가 어렵습니다.
위 사진 처럼 거즈가 입에 닿기도하고 목을 뒤로 젖히면 코 안에 피가 넘어가는 느낌이 나기도합니다.
그래서 빨대를 사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물을 마실 수 있는데,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처럼 ‘일자’가 아니라 아래 사진 처럼 각도가 구부러지고 깨끗한 스테인리스 빨대를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 링크로 구매 시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다음 날
다음 날에도 피와 가래 같은 증상이 계속되었습니다. 이전에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경험해 본 바로는, 이번 수술로 인한 회복 시간이 더 길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의사들의 회진은 대체로 빠르게 지나갔고, 회복은 환자에게 달려있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특이사항으로 이전에 저는 비중격을 수술한 상태라 비중격이 얇아서 코안 양쪽에 부목같이 실리콘(?)을 대어놨으며, 퇴원 후 시간이지나서 떼러 와야한다고 했습니다.
퇴원 과정
수술 2일 후에 퇴원했습니다. 축농증 수술만 한 경우보다 회복 시간이 더 필요했습니다. 퇴원 당일 오전에 코의 거즈를 제거했는데, 이때의 느낌은 매우 이질적이었습니다.
거즈 제거 후에도 비강에 남아 있는 녹는 솜 때문에 숨쉬기는 여전히 어려웠지만, 코로 숨을 조금이나마 쉴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퇴원 때 1주일 치 항생제 처방을 받고, 1주일 뒤 코 드레싱(?)하러 오라고 하며, 2주정도 지나서 코 안에 부목을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입원부터 퇴원까지 월(입원)~목(퇴원) 총 4일정도 걸립니다. 만약, 수술을 계획 중이시라면 회복까지 더 길게 쉬는 날을 계획하고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축농증 수술만 하면 모를까, 비중격까지 수술했다면 퇴원 후 바로 일하기에는 어렵습니다. 1주일은 잡고 계획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후 후기 및 축농증(부비동염), 비중격만곡증 실비보험 처리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